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란?

초등 4학년부터 중등 3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 프로그램, 청소년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입니다.

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2005년 46개소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2006년 전국적으로 확대, 현재 청소년수련관, 청소년문화의집 등의 지자체 공공시설에서 250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.


목표

ㆍ중앙·지방 및 학교와 가정·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공교육을 보완하는 공적서비스 

   기능 강화
ㆍ교육·문화적 격차 완화, 학습능력 향상 도모, 자기주도역량 함량
ㆍ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계층간 격차 완화 및 사회통합 실현

기능

ㆍ‘방과후 나홀로 청소년’을 위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의 기능

ㆍ체험을 통한 건강한 놀이·문화를 체험하고 실천하는 기능

ㆍ보호자·청소년·지역사회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

ㆍ정규교육으로 부족한 인성 및 창의성 개발 지원 기능


운영방향

학습위주의 교육이 아닌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지원
ㆍ청소년들의 특기와 적성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 과정 실시
ㆍ청소년지도자들과 함께 하는 배우는 열린 교육의 장
ㆍ밝고 건강한 청소년 활동을 위한 각종 서비스 제공(급식, 생활지도 등)
ㆍ누구나 인정받고, 모두가 관심 받는 따뜻한 사랑의 교실
ㆍ청소년, 부모, 학교,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지역사회 청소년 안전망 구축

운영내용

참여대상 : 중1~3학년 40명

운영시간 : 평일-방과후 ~ PM 9:00 내 / 토요일-AM 9:00 ~ PM 6:00 내

※ 운영기관 여건에 따라 자율편성

※ 참가비 전액 무료


📌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란?

초등 4학년부터 중등 3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체험 및 학습 프로그램, 청소년 생활관리 등 종합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정책지원 사업입니다.
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2005년 46개소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2006년 전국적으로 확대, 현재 청소년수련관, 청소년문화의집 등의 지자체 공공시설에서 250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.


📌 목표

ㆍ중앙·지방 및 학교와 가정·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공교육을 

   보완하는 공적 서비스 기능 강화

교육·문화적 격차 완화, 학습능력 향상 도모, 자기주도역량 함양

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계층간 격차 완화 및 사회통합 실현


📌 기능

‘방과후 나홀로 청소년’을 위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의 기능

ㆍ체험을 통한 건강한 놀이·문화를 체험하고 실천하는 기능

보호자·청소년·지역사회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

ㆍ정규교육으로 부족한 인성 및 창의성 개발 지원 기능


📌 운영방향

ㆍ학습위주의 교육이 아닌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

   체험활동 지원

ㆍ청소년들의 특기와 적성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 과정 실시

ㆍ청소년지도자들과 함께 하는 배우는 열린 교육의 장

밝고 건강한 청소년 활동을 위한 각종 서비스 제공

   (급식, 생활지도 등)

ㆍ누구나 인정받고, 모두가 관심 받는 따뜻한 사랑의 교실

청소년, 부모, 학교,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지역사회 청소년 

    안전망 구축


📌 운영내용

ㆍ 참여대상 : 중1~3학년 40명

ㆍ 운영시간 : 평일-방과후 ~ PM 9:00 내 /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토요일-AM 9:00 ~ PM 6:00 내

   ※ 운영기관 여건에 따라 자율편성

   ※ 참가비 전액 무료